본문 바로가기


운영 및 평가

운영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는 학사과정으로는 주간과정과 야간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석사과정으로는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산업경영대학원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박사과정으로는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부의 주간과정에서는 공학교육인증제도를 준수하는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화프로그램의 이수 규정에 따라 모든 요건을 갖춘 학생에게는 공학사 학위를 수여한다.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에는 “컴퓨터공학심화(공학사)“로 표기되며, 영문 학위 명칭은 ”Bachelor of Science in Computer Engineering“이다.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에서는 교육목표, 교과과정 및 비 교과과정 개발, 측정 및 평가등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순환형 자율개선 체계를 정립하고, 성공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제반 행정 체제를 강화하였다. 그림 1은 대학본부, 공과대학, 공학교육원 등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과 관련된 행정 조직의 개념도를 보인 것이다. 행정조직에는 프로그램 구성원 모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 구성원 조직, 프로그램 운영 조직, 지원 및 행정 조직의 3계층으로 전문화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원은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각종 자료, 통계, 자문 등을 수행한다. 프로그램 운영 조직은 실제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평가, 분석, CQI 수립 등을 실시하는 행정 조직이다. 주요 구성 요소로는 산학자문위원회, 교육과정분과, 교육평가분과가 있고, 이를 총괄하는 프로그램운영위원회가 있다. 지원 행정 조직으로는 공학교육원과 교무처, 기획조정처 등 대학의 학사운영 지원 기관이 있다. 행정 지원 기관에서는 CQI 보고서 등을 참고하고, 프로그램 운영 위원회의 요청에 따른 제반 행정 지원을 수행한다.

  

그림 1.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 행정 지원 체계

[sws_divider_top]

평가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은 순환형 자율개선 체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구성원이 프로그램 운영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있다.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의 순환형 자율개선 체계는 조사 및 문서화, 평가 및 분석, 그리고 반영 및 실행의 3단계 체계로 그림 2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그림 2. 컴퓨터공학 전공의 순환형 자율개선 체계

 

프로그램의 순환형 자율개선 체계의 개선 및 개정은 장단기 발전계획, 교육목표 영역, 프로그램 학습성과 영역 그리고 교육과정 영역의 평가/개선반영 및 개정 체계로 운영한다. 또한, 학생, 교수 및 교육환경 분야를 포함하는 교육역량 및 환경 영역의 개선 체계도 운영한다. 순환형 자율개선 체계 및 위원회별 담당업무는 아래 그림 3과 같다.

 

 

 

 

 

그림 3. 순환형 자율개선 체계 및 위원회별 담당업무

  컴퓨터공학부 장단기 발전계획,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그리고 교육과정의 평가/반영, 개정 주기는 아래 그림 4와 같다.

 

 

그림 4.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반영 및 개선주기

1) 장단기 발전 계획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의 향상된 운영 및 교육목표달성의 극대화를 위해 6년 단위 장단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운영한다. 또한, 2년 주기 평가를 수행한 후 선 수립된 6년 계획에 미래지향적인 2년 계획을 추가하여, 6년 단위 발전계획을 유지함으로써 계획성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한다.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의 발전계획은 크게 교육목표 영역, 프로그램 학습성과 영역 그리고 교육과정 영역의 평가/반영 및 개선 체계와 학생, 교수 및 교육환경 분야를 포함하는 교육역량 및 환경 영역의 개선체계로 운영되며,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교육과정의 평가/반영, 개정 주기는 그림 4에서 보여주고 있다.

2) 교육목표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2년 주기로 평가 및 개선내용을 반영하며, 4년 주기로 교육목표를 개정한다. 프로그램의 운영에 따른 결과를 통해 교육목표 달성수준, 평가도구별 평가기준 등에 대한 평가 및 개선내용을 반영하고, 이에 따라 교육목표, 교육목표 달성수준, 평가도구 및 평가기준 등을 개정한다.
● 평가 및 개선내용 반영 주기: 2년
  – 평가결과 반영내용: 교육목표 달성수준, 평가도구별 평가기준 등
● 개정 주기: 4년
  – 개정 내용: 교육목표, 교육목표 달성수준, 평가도구 및 평가기준 등

3) 프로그램 학습성과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2년 주기로 평가 및 개선내용을 반영하며, 4년 주기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개정한다. 프로그램의 운영에 따른 결과를 통해 프로그램 학습성과 목표 수준, 평가요소 항목, 평가요소 항목별 가중치, 채점기준 등에 대한 평가 및 개선내용을 반영하고, 이에 따라 수행준거, 수행수준, 실천전략, 개선체계(Closed the-loop), 채점기준(Analytic Rubric), 평가도구 등을 개정한다.
● 평가 및 개선내용 반영 주기: 2년
  – 평가결과 반영내용: 프로그램 학습성과 목표 수준, 채점기준(Analytic Rubrics), 평가요소 항목, 평가요소 항목별 가중치 등
● 개정 주기: 4년
  – 개정 내용: 프로그램 학습성과 수행준거, 수행수준, 실천전략, 개선체계(Closed the-loop), 평가도구 등

4) 교육과정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은 1년 주기로 평가 및 개선내용을 반영하며, 2년 주기로 교육과정을 개정한다. 프로그램의 운영에 따른 결과를 통해 교과목 학습성과, 평가방법, 평가도구, 설계구성요소 등에 대한 평가 및 개선내용을 반영하고, 이에 따라 교육과정, 이수체계, 프로그램 학습성과 반영비율 등을 개정한다.
● 평가 및 개선내용 반영 주기: 1년
  – 평가결과 반영내용: 교과목 학습성과, 평가방법, 평가도구, 설계구성요소 등
● 개정 주기: 2년
  – 개정 내용: 교육과정, 이수체계, 프로그램 학습성과 반영비율 등

[sws_divider_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