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 실적 공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결과 공개

 

가)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결과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와 관련하여,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직접평가도구를 통한 2015년 2월 졸업자 학습성과를 측정한 결과는 표 2.22와 같으며, 2016년 2월 졸업예정자에 대한 학습성과 측정한 결과는 표 2.23과 같다. 또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개선하기 위하여,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학습성과 중요도 및 학습성과 달성여부를 자가 평가할 수 있는 간접평가도구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5년 2월 졸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는 표 2.24와 같으며, 2016년 2월 졸업예정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표 2.25와 같다.

 

(1) 2015년 2월 졸업자 학습성과 측정 실적(직접평가도구)

 

표 2015년 2월 졸업자 학습성과 측정 실적 자료

학생평가도구 ** ** ** ** ** **
PO1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5.6 74.4 86.4 86.4 78.4 80.8
종합설계2 97 73 81 81 79.4 89.8
AT3 졸업시험(기초학력) 70 70 80 80 90 100
PO2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92 76.8 88.8 88.8 82.4 84
종합설계2 95.4 75.4 100 100 65 90.6
PO3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9.6 79.2 94.4 94.4 76 88
종합설계2 100 73.8 99.4 99.4 73 93
PO4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8 82 94 94 84 86
종합설계2 99.4 73 99 99 77 95
AT3 졸업시험(실무도구활용) 95 91 89 85 94 92
PO5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8 80 88 88 92 80
종합설계2 100 79.4 100 100 89 97
PO6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90 78.4 91.6 91.6 84 85.2
종합설계2 94.6 71.8 95.8 95.8 79.8 91.8
PO7 AT3 졸업시험(에세이) 88 80 95 95 90 93
PO8 AT1-3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현장실습) 65 81 115(100%) 65 65 65
AT2 종합설계 종합설계1 92 84 88 88 88 88
종합설계2 100 73 97 97 77 93
AT3 졸업시험(에세이) 88 80 95 95 90 93
PO9 AT1-4 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 잡지구독) 65 81 115(100%) 65 65 65
AT3 졸업시험(에세이) 88 80 95 95 90 93
PO10 AT1-5 학생포트폴리오(윤리강령세미나,

윤리강령서약서)

65 81 115(100%) 65 65 65
AT3 졸업시험(에세이) 88 80 95 95 90 93
PO11 AT1-6 학생포트폴리오 (해외여행 및 어학연수 등) 88 85 95 87 88 85
AT3 졸업시험(영문 에세이) 88 85 95 87 88 85
학생평가도구 ** ** ** ** ** **
PO1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4.4 86.4 68 70.4 86.4 80.8
종합설계2 73 77 85 73 77 85
AT3 졸업시험(기초학력) 90 90 100 100 100 80
P02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6.8 82.4 64 72 82.4 84
종합설계2 75.4 73 91.4 77 73 90.6
PO3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9.2 89.6 60 75.2 89.6 88
종합설계2 73.8 75.4 90.6 81.8 75.4 93
PO4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2 83.2 66 80 83.2 86
종합설계2 73 71 93 77 71 95
AT3 졸업시험(실무도구활용) 93 91 74 76 74 92
PO5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0 88 80 72 88 80
종합설계2 79.4 81 81 87.4 81 97
PO6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8.4 84.8 70 71.2 84.8 85.2
종합설계2 71.8 71.4 86.2 78.2 71.4 91.8
PO7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88 88 90 88 90
PO8 AT1-3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현장실습) 147(100%) 65 147(100%) 65 65 98
AT2 종합설계 종합설계1 84 84 68 76 84 88
종합설계2 73 73 93 85 73 93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88 88 90 88 90
PO9 AT1-4 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 잡지구독) 147(100%) 65 147(100%) 65 65 98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88 88 90 88 90
PO10 AT1-5 학생포트폴리오(윤리강령세미나,

윤리강령서약서)

147(100%) 65 147(100%) 65 65 98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88 88 90 88 90
PO11 AT1-6 학생포트폴리오 (해외여행 및 어학연수 등) 90 90 88 88 90 88
AT3 졸업시험(영문 에세이) 90 90 88 88 90 88

 

 

학생평가도구 ** ** ** ** ** **
PO1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68 85.6 86.4 80.8 73.6 73.6
종합설계2 85 97 77 85 78.6 78.6
AT3 졸업시험(기초학력) 90 80 90 100 80 90
PO2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64 92 82.4 84 76 76
종합설계2 91.4 95.4 73 90.6 73 73
PO3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60 89.6 89.6 88 78.4 78.4
종합설계2 90.6 101 75.4 93 87.4 87.4
PO4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66 88 83.2 86 84 84
종합설계2 93 99.4 71 95 93 93
AT3 졸업시험(실무도구활용) 82 95 87 83 81 93
PO5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0 88 88 80 84 84
종합설계2 81 101 81 97 89 89
PO6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0 90 84.8 85.2 76.8 76.8
종합설계2 86.2 94.6 71.4 91.8 82.6 82.6
PO7 AT3 졸업시험(에세이) 83 91 93 93 97 88
PO8 AT1-3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현장실습) 65 65 180(100%) 131(100%) 65 65
AT2 종합설계 종합설계1 68 92 84 88 80 80
종합설계2 93 101 73 93 93 93
AT3 졸업시험(에세이) 83 91 93 93 97 88
PO9 AT1-4 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 잡지구독) 65 65 180(100%) 131(100%) 65 65
AT3 졸업시험(에세이) 83 91 93 93 97 88
PO10 AT1-5 학생포트폴리오(윤리강령세미나,

윤리강령서약서)

65 65 180(100%) 131(100%) 65 65
AT3 졸업시험(에세이) 83 91 93 93 97 88
PO11 AT1-6 학생포트폴리오 (해외여행 및 어학연수 등) 85 87 85 92 85 93
AT3 졸업시험(영문 에세이) 85 87 85 92 85 93

 

(2) 2016년 2월 졸업자 학습성과 측정 실적(직접평가도구)

 

표 2016년 2월 졸업 예정자 학습성과 측정 실적 자료

학생평가도구 ** ** ** ** ** ** **
PO1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4 100 90.4 76 84 84 84
종합설계2 87 100 99.4 85 87 87 87
AT3 졸업시험(기초학력) 80 100 100 100 90 90 90
PO2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8.4 95.2 92 82.4 78.4 78.4 78.4
종합설계2 80 98.6 100 95.4 80 80 80
PO3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2 97.6 86.4 74.4 72 72 72
종합설계2 86 105 98.6 87.4 86 86 86
PO4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8 98 84 78 78 78 78
종합설계2 84 85 100 97 84 84 84
AT3 졸업시험(실무도구활용) 95 93 96 94 91 95 90
PO5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8 100 96 76 88 88 88
종합설계2 89 100 100 97 89 89 89
PO6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6.8 96 91.2 80.4 76.8 76.8 76.8
종합설계2 92 100 100 95.4 92 92 92
PO7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PO8 AT1-3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현장실습) 51 132(100%) 166(100%) 126(100%) 51 83 35
AT2 종합설계 종합설계1 72 100 84 76 72 72 72
종합설계2 84 100 93 89 84 84 84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PO9 AT1-4 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 잡지구독) 51 132(100%) 166(100%) 126(100%) 51 83 35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PO10 AT1-5 학생포트폴리오(윤리강령세미나,

윤리강령서약서)

51 132(100%) 166(100%) 126(100%) 51 83 35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PO11 AT1-6 학생포트폴리오 (해외여행 및 어학연수 등) 85 95 85 95 85 95 85
AT3 졸업시험(영문 에세이) 85 95 85 95 85 95 85

 

 

 

학생평가도구 ** ** ** ** ** ** **
PO1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4 82.4 74.4 90.4 90.4 70.4 100
종합설계2 87 81.8 74.6 99.4 99.4 77 100
AT3 졸업시험(기초학력) 100 50 90 40 80 100 100
PO2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8.4 76.8 79.2 92 92 61.6 95.2
종합설계2 80 84.2 58.6 100 100 69 98.6
PO3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2 80 76 86.4 86.4 53.6 97.6
종합설계2 86 74.6 73 98.6 98.6 77 100
PO4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8 80 80 84 84 59.6 98
종합설계2 84 73 67 100 100 79 85
AT3 졸업시험(실무도구활용) 94 89 92 85 84 92 90
PO5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8 80 80 96 96 64 100
종합설계2 89 81 65 105 105 69 100
PO6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76.8 78.8 75.2 91.2 91.2 64.4 96
종합설계2 92 83.4 77 100 100 81 100
PO7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85 95
PO8 AT1-3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현장실습) 59 118(100%) 83 124(100%) 69 114(100%) 69
AT2 종합설계 종합설계1 72 80 76 84 84 64 100
종합설계2 84 77 69 93 93 69 100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85 95
PO9 AT1-4 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 잡지구독) 59 118(100%) 83 124(100%) 69 114(100%) 69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85 95
PO10 AT1-5 학생포트폴리오(윤리강령세미나,

윤리강령서약서)

59 118(100%) 83 124(100%) 69 114(100%) 69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85 95
PO11 AT1-6 학생포트폴리오 (해외여행 및 어학연수 등) 85 85 95 85 85 85 85
AT3 졸업시험(영문 에세이) 85 85 95 85 85 85 85
학생평가도구 ** ** ** ** ** ** **
PO1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93.6 90.4 70.4 74.4 70.4 80 80
종합설계2 95.4 99.4 77 74.6 77 98.6 98.6
AT3 졸업시험(기초학력) 100 100 100 100 90 90 100
PO2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98.4 92 61.6 79.2 61.6 73.6 73.6
종합설계2 100 100 69 58.6 69 100 100
PO3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92 86.4 53.6 76 53.6 84 84
종합설계2 100 98.6 77 73 77 100 100
PO4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5.6 84 59.6 80 59.6 84 84
종합설계2 97 100 79 67 79 100 100
AT3 졸업시험(실무도구활용) 90 91 90 85 90 86 85
PO5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84 96 64 80 64 88 88
종합설계2 92 100 69 65 69 100 100
PO6 AT2 종합설계 평가 종합설계1 93.6 91.2 64.4 75.2 64.4 86.4 86.4
종합설계2 100 100 81 77 81 99.8 99.8
PO7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PO8 AT1-3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현장실습) 59 138(100%) 83 62 28 111(100%) 128(100%)
AT2 종합설계 종합설계1 92 84 64 76 64 80 80
종합설계2 97 93 69 69 69 97 97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PO9 AT1-4 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 잡지구독) 59 138(100%) 83 62 28 111(100%) 128(100%)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PO10 AT1-5 학생포트폴리오(윤리강령세미나,

윤리강령서약서)

59 138(100%) 83 62 28 111(100%) 128(100%)
AT3 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PO11 AT1-6 학생포트폴리오 (해외여행 및 어학연수 등) 95 95 85 85 95 95 85
AT3 졸업시험(영문 에세이) 95 95 85 85 95 95 85

 

 

(3) 2015년 2월 졸업자 설문조사 실적(간접평가도구)

 

표 2015년 2월 졸업자 설문조사 결과

설문응답자 PO1기초지식 PO2자료분석 PO3프로젝트수행 PO4실무능력 PO5협동능력 PO6의사전달 PO7평생학습 PO8공학이해 PO9시사논점 PO10직업윤리 PO11국제능력 평균
1 3 3 3 3 3 4 3 3 2 3 3 3.00
2 1 3 3 3 2 2 2 3 3 4 2 2.55
3 3 4 3 4 3 3 3 4 4 4 3 3.45
4 3 3 3 3 3 3 3 3 3 3 3 3.00
5 3 3 4 4 3 3 4 3 3 4 3 3.36
6 3 3 3 3 3 3 3 3 3 3 3 3.00
7 3 3 3 3 3 3 3 3 3 3 3 3.00
8 3 4 3 4 4 3 3 4 4 4 3 3.55
9 3 3 4 4 3 3 3 3 3 4 3 3.27
10 3 3 2 3 3 2 2 2 3 2 3 2.55
11 3 2 1 2 3 3 3 2 1 3 1 2.18
12 4 4 4 4 4 4 4 4 4 4 4 4.00
13 4 4 4 3 4 4 4 4 4 4 3 3.82
14 2 3 3 2 4 4 2 2 2 4 2 2.73
15 2 4 4 4 4 3 3 3 3 4 2 3.27
16 4 4 4 4 4 4 4 4 4 4 4 4.00
17 4 4 4 4 4 4 4 4 4 4 4 4.00
18 3 4 3 4 3 3 3 4 2 4 3 3.27
평균 2.89 3.32 3.21 3.42 3.42 3.37 3.32 3.47 3.37 3.95 3.32 3.22
평가 기본 양호 양호 양호 양호 양호 양호 양호 양호 양호 양호 양호

※. 매우양호:4, 양호:3, 기본:2, 미흡: 1

 

(3) 2016년 2월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실적(간접평가도구)

 

표 2016년 2월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결과

설문응답자 PO1기초지식 PO2자료분석 PO3프로젝트수행 PO4실무능력 PO5협동능력 PO6의사전달 PO7평생학습 PO8공학이해 PO9시사논점 PO10직업윤리 PO11국제능력 평균
1 3 4 3 4 1 3 4 4 2 4 3 3.18
2 4 4 4 4 4 4 4 4 4 4 4 4.00
3 4 4 4 4 4 4 4 4 4 4 4 4.00
4 2 3 2 3 3 3 3 3 2 3 3 2.73
5 3 4 4 4 3 3 4 4 4 4 3 3.64
6 2 3 1 2 1 3 2 1 1 2 2 1.82
7 3 3 3 2 1 4 3 3 3 3 1 2.64
8 4 4 3 4 3 3 4 4 3 3 4 3.55
9 4 4 4 4 4 4 4 4 4 4 4 4.00
10 3 4 4 4 3 3 2 4 2 4 4 3.36
11 4 3 4 4 4 4 4 4 2 4 3 3.64
12 3 4 4 4 4 4 4 4 4 4 3 3.82
13 4 3 3 2 3 3 3 3 3 3 3 3.00
14 3 4 4 4 4 4 4 2 3 3 2 3.36
15 1 3 2 2 4 1 2 3 2 3 3 2.36
16 3 1 1 1 1 4 1 1 1 1 1 1.45
17 1 3 3 2 4 2 3 3 3 3 3 2.73
18 2 3 2 2 2 3 2 2 1 2 1 2.00
19 1 2 3 2 2 3 2 2 3 3 2 2.27
20 2 3 3 3 4 3 3 4 2 4 1 2.91
21 1 2 3 3 3 3 2 2 2 1 1 2.09
평균 2.71 3.24 3.05 3.05 2.95 3.24 3.05 3.10 2.62 3.14 2.62 2.98
평가 기본 양호 양호 양호 기본 양호 양호 양호 기본 양호 기본 기본

※. 매우양호:4, 양호:3, 기본:2, 미흡: 1

 

나) 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별 목표 달성 여부

(1) 2015년 2월 졸업자

1) PO1 – 기초지식

학생평가도구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97 73 81 81 79.4 89.8
AT3-졸업시험(기초학력) 70 70 80 80 90 100
학생평가도구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77 85 73 77 85 85
AT3-졸업시험(기초학력) 90 100 100 100 80 90
학생평가도구 ** ** ** ** ** ** 양호이상
AT2-종합설계 평가 77 85 78.6 78.6 73 97 81.8 50%
AT3-졸업시험(기초학력) 90 100 80 90 90 80 88 89%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 졸업시험 평가도구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72%)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AT2-종합설계 평가도구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하지 못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미흡함을 볼 수 있다.

 

2) PO2 –자료분석

학생평가도구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95.4 75.4 100 100 65 90.6
학생평가도구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73 91.4 77 73 90.6 91.4
학생평가도구 ** ** ** ** ** ** 양호이상
AT2-종합설계 평가 73 90.6 73 73 75.4 95.4 83.5 5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AT2-종합설계 도구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하지 못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미흡함을 볼 수 있다.

 

3) PO3 – 프로젝트 수행

학생평가도구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100 73.8 99.4 99.4 73 93
학생평가도구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75.4 90.6 81.8 75.4 93 90.6
학생평가도구 ** ** ** ** ** ** 양호이상
AT2-종합설계 평가 75.4 93 87.4 87.4 73.8 100 86.8 67%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67%)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4) PO4 – 실무능력

학생평가도구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99.4 73 99 99 77 95
AT3-졸업시험(실무도구활용) 95 91 89 85 94 92
학생평가도구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71 93 77 71 95 93
AT3-졸업시험(실무도구활용) 91 74 76 74 92 82
학생평가도구 ** ** ** ** ** ** 양호이상
AT2-종합설계 평가 71 95 93 93 73 99.4 87 61.1%
AT3-졸업시험(실무도구활용) 87 83 81 93 93 95 87.1 83.3%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5) PO5 – 협동능력

학생평가도구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100 79.4 100 100 89 97
학생평가도구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81 81 87.4 81 97 81
학생평가도구 ** ** ** ** ** ** 양호이상
AT2-종합설계 평가 81 97 89 89 79.4 100 89.4 89%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6) PO6 – 의사전달

학생평가도구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94.6 71.8 95.8 95.8 79.8 91.8
학생평가도구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71.4 86.2 78.2 71.4 91.8 86.2
학생평가도구 ** ** ** ** ** ** 양호이상
AT2-종합설계 평가 71.4 91.8 82.6 82.6 71.8 94.6 83.9 61%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7) PO7 – 평생학습

학생평가도구 ** ** ** ** ** **
AT-3 졸업시험(에세이) 88 80 95 95 90 93
학생평가도구 ** ** ** ** ** **
AT-3 졸업시험(에세이) 88 88 90 88 90 83
학생평가도구 ** ** ** ** ** ** 양호이상
AT-3 졸업시험(에세이) 93 93 97 88 95 91 92.3 10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8) PO8 – 공학이해

학생평가도구 ** ** ** ** ** **
AT1-3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현장실습) 65 81 115 65 65 65
AT2-종합설계 100 73 97 97 77 93
AT3-졸업시험(에세이) 88 80 95 95 90 93
학생평가도구 ** ** ** ** ** **
AT1-3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현장실습) 65 147 65 65 98 65
AT2-종합설계 73 93 85 73 93 93
AT3-졸업시험(에세이) 88 88 90 88 90 83
학생평가도구 ** ** ** ** ** ** 양호이상
AT1-3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현장실습) 180 131 65 65 147 65 90 33%
AT2-종합설계 73 93 93 93 73 100 87.3 67%
AT3-졸업시험(에세이) 93 93 97 88 95 91 90.3 10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AT1-4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 현장실습 등) 도구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하지 못해 비교과 학습성과 목표에 미흡함을 볼 수 있다.

 

9) PO9 – 시사논점

학생평가도구 ** ** ** ** ** **
AT1-4-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잡지구독) 65 81 115 65 65 65
AT3-졸업시험(에세이) 88 80 95 95 90 93
학생평가도구 ** ** ** ** ** **
AT1-4-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잡지구독) 65 147 65 65 98 65
AT3-졸업시험(에세이) 88 88 90 88 90 83
학생평가도구 ** ** ** ** ** ** 양호이상
AT1-4-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잡지구독) 180 131 65 65 147 65 90 33%
AT3-졸업시험(에세이) 93 93 97 88 95 91 90.3 10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 졸업시험 평가도구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AT1-1 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 보고서 등) 도구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하지 못해 비교과 학습성과 목표에 미흡함을 볼 수 있다.

10) PO10 – 직업윤리

학생평가도구 ** ** ** ** ** **
AT1-5-학생포트폴리오(윤리강령세미나,윤리강령서약서) 65 81 115 65 65 65
AT3-졸업시험(에세이) 88 80 95 95 90 93
학생평가도구 ** ** ** ** ** **
AT1-5-학생포트폴리오(윤리강령세미나,윤리강령서약서) 65 147 65 65 98 65
AT3-졸업시험(에세이) 88 88 90 88 90 83
학생평가도구 ** ** ** ** ** ** 양호이상
AT1-5-학생포트폴리오(윤리강령세미나,윤리강령서약서) 180 131 65 65 147 65 90 33%
AT3-졸업시험(에세이) 93 93 97 88 95 91 90.3 10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11) PO11 – 국제능력

학생평가도구 ** ** ** ** ** **
AT1-6 학생포트폴리오(해외여행 및 어학연수) 88 85 95 87 88 85
AT3-졸업시험(영문 에세이) 88 85 95 87 88 85
학생평가도구 ** ** ** ** ** **
AT1-6 학생포트폴리오(해외여행 및 어학연수) 90 88 88 90 88 85
AT3-졸업시험(영문 에세이) 90 88 88 90 88 85
학생평가도구 ** ** ** ** ** ** 양호이상
AT1-6 학생포트폴리오(해외여행 및 어학연수) 85 92 85 93 95 87 89 100%
AT3-졸업시험(영문 에세이) 85 92 85 93 95 87 89 10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2) 2016년 2월 졸업 예정자

1) PO1 – 기초지식

학생평가도구 **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87 100 99.4 85 87 87 87
AT3-졸업시험(기초학력) 80 100 100 100 90 90 90
학생평가도구 **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87 81.8 74.6 99.4 99.4 77 100
AT3-졸업시험(기초학력) 100 50 90 40 80 100 100
학생평가도구 ** ** ** ** ** ** ** 양호이상
AT2-종합설계 평가 95.4 99.4 77 74.6 77 98.6 98.6 89.2 76%
AT3-졸업시험(기초학력) 100 100 100 100 90 90 100 86 86%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2) PO2 – 자료분석

학생평가도구 **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80 98.6 100 95.4 80 80 80
학생평가도구 **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80 84.2 58.6 100 100 69 98.6
학생평가도구 ** ** ** ** ** ** ** 양호이상
AT2-종합설계 평가 100 100 69 58.6 69 100 100 86 77%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3) PO3 – 프로젝트 수행

학생평가도구 **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86 100 98.6 87.4 86 86 86
학생평가도구 **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86 74.6 73 98.6 98.6 77 100
학생평가도구 ** ** ** ** ** ** ** 양호이상
AT2-종합설계 평가 100 98.6 77 73 77 100 100 89 7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4) PO4 – 실무능력

학생평가도구 **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84 85 100 97 84 84 84
AT3-졸업시험(실무도구활용) 95 93 96 94 91 95 90
학생평가도구 **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84 73 67 100 100 79 85
AT3-졸업시험(실무도구활용) 94 89 92 85 84 92 90
학생평가도구 ** ** ** ** ** ** ** 양호이상
AT2-종합설계 평가 97 100 79 67 79 100 100 87 71%
AT3-졸업시험(실무도구활용) 90 91 90 85 90 86 85 90 10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5) PO5 – 협동능력

학생평가도구 **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89 100 100 97 89 89 89
학생평가도구 **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89 81 65 105 105 69 100
학생평가도구 ** ** ** ** ** ** ** 양호이상
AT2-종합설계 평가 92 100 69 65 69 100 100 89 74%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6) PO6 – 의사전달

학생평가도구 **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92 100 100 95.4 92 92 92
학생평가도구 ** ** ** ** ** ** **
AT2-종합설계 평가 92 83.4 77 100 100 81 100
학생평가도구 ** ** ** ** ** ** ** 양호이상
AT2-종합설계 평가 100 100 81 77 81 99.8 99.8 92 9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7) PO7 – 평생학습

학생평가도구 ** ** ** ** ** ** **
AT3-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학생평가도구 ** ** ** ** ** ** **
AT3-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85 95
학생평가도구 ** ** ** ** ** ** ** 양호이상
AT3-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95 10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8) PO8– 공학이해

학생평가도구 ** ** ** ** ** ** **
AT1-3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현장실습) 51 132 166 126 51 83 35
AT2-종합설계 84 100 93 89 84 84 84
AT3-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학생평가도구 ** ** ** ** ** ** **
AT1-3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현장실습) 59 118 83 124 69 114 69
AT2-종합설계 84 77 69 93 93 69 100
AT3-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85 95
학생평가도구 ** ** ** ** ** ** ** 양호이상
AT1-3 학생포트폴리오(세미나참가, 산업체현장실습) 59 138 83 62 25 111 128 90 57%
AT2-종합설계 97 93 69 69 69 97 97 85 72%
AT3-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95 10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

 

9) PO9– 시사논점

학생평가도구 ** ** ** ** ** ** **
AT1-4-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잡지구독) 51 132 166 126 51 83 35
AT3-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학생평가도구 ** ** ** ** ** ** **
AT1-4-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잡지구독) 59 118 83 124 69 114 69
AT3-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85 95
학생평가도구 ** ** ** ** ** ** ** 양호이상
AT1-4-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잡지구독) 59 138 83 62 25 111 128 90 57%
AT3-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95 10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AT1-5 학생포트폴리오(시사관련단체활동 보고서 등) 도구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하지 못해 비교과 학습성과 목표에 미흡함을 볼 수 있다.

 

10) PO10– 직업윤리

학생평가도구 ** ** ** ** ** ** **
AT1-5-학생포트폴리오(윤리강령세미나,윤리강령서약서) 51 132 166 126 51 83 35
AT3-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학생평가도구 ** ** ** ** ** ** **
AT1-5-학생포트폴리오(윤리강령세미나,윤리강령서약서) 59 118 83 124 69 114 69
AT3-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85 95
학생평가도구 ** ** ** ** ** ** ** 양호이상
AT1-5-학생포트폴리오(윤리강령세미나,윤리강령서약서) 59 138 83 62 25 111 128 90 57%
AT3-졸업시험(에세이) 95 95 95 95 95 95 95 95 10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의 졸업시험 평가도구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미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미흡함을 볼 수 있다.

 

11) PO11– 국제능력

학생평가도구 ** ** ** ** ** ** **
AT1-6 학생포트폴리오(해외여행 및 어학연수) 85 95 85 95 85 95 85
AT3-졸업시험(영문 에세이) 85 95 85 95 85 95 85
학생평가도구 ** ** ** ** ** ** **
AT1-6 학생포트폴리오(해외여행 및 어학연수) 85 85 95 85 85 85 85
AT3-졸업시험(영문 에세이) 85 85 95 85 85 85 85
학생평가도구 ** ** ** ** ** ** ** 양호이상
AT1-6 학생포트폴리오(해외여행 및 어학연수) 95 95 85 85 95 95 85 잘못된 계산식 100%
AT3-졸업시험(영문 에세이) 95 95 85 85 95 95 85 89 100%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성과 평가에서는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는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도구별 평가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도구별 분석결과에서 양호(80점이상)이 60% 이상에 도달함으로써 교과목 학습성과 목표에 원활히 도달함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