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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기 발전 계획

컴퓨터공학과 중장기 발전 계획

 

 

학과명 : 원광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1. 개편형태
신설 통합 분리 변경 폐지
계열유지 신계열 범주 계열유지 신계열 범주 계열유지+신계열 범주 계열유지 신계열 범주
0

 

  1. 수여학위명 및 운영형태
구분 학과명 수여학위명 학위과정 구분 학부·과특성 운영형태 수업연한
개편전 컴퓨터공학과 공학사 학사 일반과정 주간 4년
개편후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공학사 학사 일반과정 주간 4년

 

  1. 교육목표
개편 전 개편 후
컴퓨터공학과 글로벌 환경에서 차세대 정보기술의 창의적 혁신을 선도하고, 인성, 덕성 등의 도덕적 소양을 갖추고 정보기술을 융합하여 응용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을 주도하는 정보 기술 전문가를 육성한다.

⚫ 인성, 덕성 등의 도덕적 소양을 갖추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컴퓨터 응용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업무를 협력적으로 관리, 수행할 수 있는 인재양성

⚫ 정보기술을 융합하여 응용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을 주도하는 컴퓨터 전문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양성

⚫ 글로벌 감각을 갖고 정보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통하여 창의성 있는 기획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양성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글로벌 환경에서 차세대 정보기술의 창의적 혁신을 선도하고, 인성, 덕성 등의 도덕적 소양을 갖추고 산업수요에 대응하여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을 융합한 응용 시스템 설계와 구현을 주도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정보기술 전문가를 육성한다.

⚫ 인성, 덕성 등의 도덕적 소양을 갖추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컴퓨터 응용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업무를 협력적으로 관리, 수행할 수 있는 인재양성

⚫ 정보기술을 융합하여 응용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을 주도하는 컴퓨터 전문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양성

⚫ 글로벌 감각을 갖고 정보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통하여 창의성 있는 기획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양성

  1. 교육체계

 

교육체계 개선 계획

1

 

교과과정 혁신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SW교육체계

 

2

 

교과과정 혁신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SW교육체계

구분 개편 후 적용시기
대학 및 학과 ▪공과대학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2016. 12
참여교수 ▪총 16명- 전임교수 : 6명- 산학협력중점교수 : 3명- 강의전담교수: 2명- 겸임교수: 5명 2016. 09
참여 학생수 ▪학과입학정원 : 120명▪전학과 SW교과 필수 : 3,400명▪융합전공 : 3개학과 90명 2017. 03
교육방식 ▪산업체 수요에 부응하는 실무 중심 교과과정▪오픈소스연계 교과과정 운영

▪자유학기제를 활용한 장기 실무 인턴 의무화▪1인 1소프트웨어 등록 의무화

▪산학 프로젝트 필수 ▪학․석사 통합과정으로 전문 인력 양성

2017. 03
졸업요건 ▪자유학기 장기 실무 인턴 필수▪1인 1소프트웨어 등록 의무

▪산학 프로젝트 필수▪대학-대학원 멘토-멘티 참가 필수

2017. 03
교육공간 ▪19실 (1218.3㎡)▪스마트 SW전용 강의실(4) / SW프로젝트실(4)▪융합SW실습실(2) / SW기초실습실(3)

▪SW설계실(2) / SW스터디실(2)▪SW동아리실(1) / 오픈소스서버 관리실(1)

2017. 03

 

SW 중심학과 혁신적 개편

 

SW 중심 교과목 혁신적 개편

 

구분 개편 후 적용시기
SW교양교과목 ▪SW관련 교양교과목 필수화 및 SW 교육확대- SW 사고력 교양 교과목 필수 6학점- 컴퓨터활용1,2,3(교양선택),

소프트웨어사고법(교양선택), 미래사회와정보기술(교양선택), 인터넷윤리(교양선택)

2016. 12
SW전공교과목 ▪ICT 기술발전과 산업체 요구를 반영하여 교과과정 혁신▪전 교과목 Open Source와 연계 교육 강화

▪설계 및 구현을 통한 실무프로젝트 중심 교과운영

2016. 06
SW비전공교과목 ▪SW적 사고력 강화를 통한 문제해결 역량 강화▪SW 소양 및 활용 교육 강화

▪SW 부전공 연계 유도▪전공분야와 연계하는 SW융합 교육

2016. 12
SW융합전공 ▪스마트 농생명 등 대학 특성화 정책과 연계하여 3개 융합전공 운영

▪융합전공운영위원회에서 융합 분야에 적합한 교과목 지속 개발

▪SW전공교수와 융합분야전공교수가 공동 운영

▪실무에 응용할 수 잇는 프로젝트 기반 교육 실시

2016. 12
SW전공영어 ▪전공영어 교과목 대폭 신설(전공영어PT, ICT 영어 등)

▪다양한 어학 프로그램 제공(해외어학 연수, 토익사관학교, 어학 동아리 등)

▪해외 장기 인턴 프로그램 제공

2016. 06
입학전SW교육 ▪SW 역량강화 8주 교육실시(on-off line 병행)▪입학전 SW교육 우수자 장학 혜택 지원▪전교생 필수 교육 추진 2016. 12
산학협동 ▪자유학기제를 활용한 장기 산업체 인턴 의무화▪산업체 중심 프로젝트 의무화▪해외 장단기 인턴 프로그램 제공 2016. 12
대학원 연계 ▪학․석사 통합과정 운영으로 전문교육 실시▪대학-대학원간 멘토-멘티 결성 지도▪연구 프로젝트에 참여 2016. 12
SW가치 확산 ▪청소년 캠프 운영▪공문원 SW 활용 교육 실시▪SW 지식 나눔 콘서트 개최

▪자문단 / 봉사단 운영▪초중고교 / 교육청 / 공공기관 / 시민단체 협력강화

2016. 06

 

SW 중심교육을 혁신하는 인프라 계획

– 기능별로 세부화된 공간과 설비로 효과성 제고

– 운영 개방으로 활용성 / 유용성 제고

 

3

 

 

대학대학원 협력 프로그램 추진 계획

4

  • 대학-대학원을 연계하는 SW개발 장기 프로젝트 구성
  • 지속적인 성과 도출로 취업/창업과 연계

 

 

  1. SW융합인재 양성

5

입학 전 온/오프라인 교과과정 운영 계획

  • 전체 신입생을 대상으로 SW관심 고취와 SW적 사고방식 함양을 위한 입학 전 교과목
  • SW개념 이해, SW적 사고방식, SW기반 융합 능력, SW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에 중점
  • SW 융복합 마인드 함양을 위해 다양한 SW 활용 사례 소개
  •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상시 학습 지원
명칭 반갑다! 소프트웨어야
대상 전체 십입생
학점 P/F (우수 수강학생 인센티브 제공)
강의 온라인
형식 190분 강의 콘텐츠 / 10회차분
회차별 내용
1 현대사회와 정보기술(정보기술의 활용 현장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정보기술의 비준과 중요성 인식)
2 정보기술의 진화과정(정보기술의 급속한 진화 변천 과정과 스마트 사회의 전망)
3 컴퓨터 원리의 이해(알기 쉬운 컴퓨터개론, 기초 용어 설명)
4 소프트웨어란 무엇인가?(소프트웨어의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
5 알고리즘의 내용(소프트웨어적 문제 해결과 컴퓨터적 사고방식에 대한 설명)
6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소프트웨어 라이프 사이클을 설명하여 관심 유도)
7 소프트웨어 활용 현장 (1)(소프트웨어에 대한 친근감을 고취하기 위해 게임, 가상현실, 애니메이션 등에서 소프트웨어가 활용되고 있는 사례 소개)
8 소프트웨어 활용 현장 (2)(IoT,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등 미래정보 기술에서 소프트웨어의 역할을 보여주어 동기 유발)
9 소프트웨어 활용 현장 (3)(정부, 은행, 학교, 병원 등 다양한 사회조직 및 기반에서의 소프트웨어 활용 사례를 보여주어 의욕 고취)
10 소프트웨어의 미래(과학기술에서 소프트웨어의 비준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소프트웨어의 발전 전망 설명)

 

 

SW 연계/복수 전공 활성화를 위한 융합 교과목 운영 계획

  • 다양한 분야와 상시 융합할 수 있도록 융합 기반 구축
  • 열린 융합 체제를 위한 융합 핵심 교과 운영
교과목 주요 내용 활성화 방안
SW 융합공학 융합의 개념과 정의융합 전략과 실현방법대표적 융합 사례 고찰융합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 방법융합 문제 해결 전략

다양한 분야와 융합할 수 있는 프로젝트 지원융합기술에 의한 취업 범위 안내 및 지원 제도 활성화
SW 신기술 콜로키움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스마트 컴퓨팅, 인공지능 로봇 등

최신 ICT 고찰차세대 정보기술의 진화 동향 분석SW융합을 위한 아이디어 스토우밍융합 모델링

/시뮬레이션 방법융합을 위한 SW기술 요구사항 도출

1인 1클라우드 계정 지급본인의 아이디어를 실용화 시킬 수 있는 SW 융합 교육
  • 융합전공위원회에서 학문 분야에 적합한 융합 교과목 개발

 

  1. 산업체 등 수요자 중심의 인력 양성

6

 

대학기업 합동 문제 해결형 교과과정 개발·운영 계획

교과과정 혁신운영위원회 구성

– 위원 12인과 실무요원 2인으로 구성

– 참여교수는 역할별로 각 1인씩 참여하도록 하여 다양한 의견 수렴

교과과정 혁신운영위원회 운영 계획

– 매학기 1회 이상 정기회의 개최 (2월 / 8월)

– 학년말 교과과정 운영 평가보고서 작성 (12월)

– 교과과정 관련 의견 상시 제안토록 운영

사업 참여기관간의 협력 강화를 위해 SW중심대학 지원기관 협의회 결성

– 교과과정 개발, 산학프로젝트, 장단기 SW인력 인턴 및 현장실습제공 등 다양한 현안 협의·결정

– 교과과정 혁신위원회, 산학협력위원회, 사업단 운영위원회 등에 산업체 SW전문가 참여 및 자문

교과과정 혁신위원회 역할

– SW중심 교육을 위한 교과목 및 이수체계 개발

– 교과과정 운영평가보고서를 작성하고, 지속적인 교과목 및 이수체계 개발

산학협력위원회 역할

– 산학협력프로젝트, 장단기 인턴 및 현장실습계획 수립 및 실행

– 실무 중심 산학협력 실행 및 취업·창업 지원

산학협력에 의한 실습교과 비중 확대

– 3~4학년은 여름, 겨울 방학 때 국내 및 국외 현장 실습 시 학점 부여

– 국내 및 국외 현장 실습 시 최고 24학점으로 미이수 시 졸업 불가

–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실용화 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연결

구분 1∼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름 겨울 봄, 가을 여름 겨울 기존 변경
산학 프로젝트 산업체 전문가멘토링 기본과정 기업 프로젝트 필수
글로벌 해외대학 교육 6학점
현장실습/인턴쉽 국내, 해외기업 ○국내해외 ○국내해외 ○국내해외 ○취업창업 18학점

 

. 오픈소스SW 교육 실시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는 강의 및 실습체제 구현

오픈소스 활성화를 위한 국내외 협력 강화

7

 

오픈소스 SW교육과정 운영 계획

  • 오픈소스에 향상된 1인 1기능 업데이트 목표
  • 모든 교과목의 강의내용을 오픈소스와 연계하여, 실무중심 강의 및 실습
  • 운영체제(Linux, Ubutu…), 데이터베이스(MySQL, Hardoop,…), 컴퓨터그래픽스(OpenGL, OGRG, …) 등 모든 교과목과 관계있는 오픈소스를 체계화하여 교수학습에 지원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응용 교과목 신설

 

8

오픈소스 실습 및 개발환경 개선 계획

  • Open Source Repository 시스템을 구축하여 교수학습에 필요한 오픈소스 정보 제공
  • 오픈소스기반의 VDI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관리 효율화
  • 실습 결과는 클라우드 계정을 받아 저장하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오픈소스 커뮤니티 및 전문기업 연계 계획

– 대학·대학원생 주도로 학내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조직하고, 블로그 운영 및 각종 활동에 행·재정 지원

  • 데브피아, 기트허브, 소스포지 등 국내외 오픈소스 전문기업과의 커뮤니티 및 가입활동 적극 지원
  • 오픈소스 전문기업 소개 및 특강 초청
  • 오픈소스 해커톤 행사 정기적으로 실행

 

 

  1. 교육역량과 실무경험을 갖춘 교수진 확보

 

참여교수의 전문성 및 역량

  • SW 주전공 교수진 및 SW실무개발 경력의 SW전문가
  • 스마트컴퓨팅, 컴퓨터그래픽스, 정보보안, 인공지능, 모바일 컴퓨팅 등 다양한 분야의 SW 연구개발 실적
  • 다수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 및 타 분야와 융복합 시스템 개발 경력
  • SW 관련 특허 및 프로그램 등록 실적 보유
  • 인턴/현장실습 적극적인 지도 및 왕성한 멘토링 활동

 

 

우수교원 확보 및 지원 인센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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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체 SW 실무 경력자는 별도로 특별채용
  • SW개발 실적을 연구업적으로 인정
  • SW관련 산업체 실무 및 교육경력을 연구경력으로 인정
  • 초빙교수 1인당 1명의 조교 장학생 배정
  • 산학협력지도를 기준학점으로 인정 및 교수업적 평가에 반영
  • SW교육 및 산학협력 우수교원 표창 실시
  • 산학협력 연구년 제도 실시
  • 아파트 / 게스트하우스 등 주거 여건 제공

 

 

  1. 해외 창업·취업을 위한 인턴십·교육 과정 운영

 

해외 기업학생간 공동프로젝트 및 인턴쉽 운영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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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 교육 도입 및 운영 계획

  • 창업 관련 교육 실시 : 창업 준비(아이템, 방향 등을 고려한 회사 종류 안내), 연구소 설립, 벤처기업설립, 이노비전설립 등
  • 창업자 특강 : 2회/년 실시 (성공과 실패 경험)
  • 사업참여자에게 외부 교육 기회 부여

 

  1. 대학의 SW교육 기반 강화를 위한 우수 인재 확보 및 교원평가제 개선

 

SW특기자 및 우수인재 유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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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계획

  • 특기자 운영 성과에 따라 연차적으로 비율 확대
  • 우수 특기자에 대한 지속적인 멘토링 체제 구축
  • 조기 졸업제도 적용하여 우선 배출
  • 대학원 진학 시 장학금 등 지원

 

교원 평가제 개선

  • 오픈소스 관련 개발을 SW등록으로 인정
  • 오픈소스 SW을 활용한 논문 발표 시 SW등록 추가 인정
  • SW 등록 및 특허 SCI 동등 인정

 

 

  1. 개방형 온라인 SW교육과정 운영

 

개방형 온라인 SW 교육 방안

 

13

 

개방형 온라인 교과과정

과정 SW이해 교과과정 SW융합 교과과정 SW전공 교과과정 SW생활 교과과정
대상 초중고 청소년 비전공자 전공자(주제중심) 일반인
1회차 SW의 세계 정보 모델링 객체지향 정보모델링 컴퓨터 기초
2회차 문제 분할 기법 문제해결 기법 SW 라이프 사이클 SW란 무엇인가?
3회차 프로그램언어 이해 알고리즘 기초 프로그래머의 격언 SW 동작원리
4회차 변수와 기억공간 프로그램언어 기초 HTML5 활용 프로그램 개발과정
5회차 연산자 활용하기 SW공학 이해 DB와 SQL 데이터베이스 개념
6회차 반복문 활용하기 변수의 개념 앱개발 프로그램 클라우드 컴퓨팅
7회차 데이터 구조화 프로그램 구조화 해킹과 정보보안 스마트폰 앱 동작법
8회차 행렬의 이해 코딩의 기술 빅데이터 응용 프로그램 인터넷뱅킹 / 쇼핑 SW세계
9회차 게임프로그램 작성 디버깅 기법 데이터 시각화 정보보호
10회차 로봇프로그램 작성 응용프로그램 설계 인공지능 프로그램 생활속의 SW 활용

 

운영 및 기대효과

  • 개방형 온라인 SW 교과과정 운영을 위한 LMS 시스템 구축
  • 전담 관리자를 배치하여 과정 이수 모니터링 및 지도
  • 과정 이수자에게 수료증 발급
  • SW 상시교육 효과 제고
  • 멀티미디어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실감교육 실현
  • SW친화적 마인드 확산
  • 불특정 다수의 교육 참여 가능
색인어(5개 내외) 한글 SW중심대학SW인재육성실무중심SW교육산학협동 네트워크오픈소스SW
영문 Software focused UniversitySoftware Expert EducationApplication-oriented Software EducationIndustrial Cooperation NetworkOpen Source Software
  1. 맞춤형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 교육과정
개편 전 개편 후
학과 학년 교과목명 담당교수(전공명) 학과 학년 교과목명 담당교수
컴퓨터

공학과

1 C언어 및 실습 주수종(분산시스템) 컴퓨터소프트웨어

공학과

1 C언어 및 실습 주수종(분산시스템)
고급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주수종(분산시스템) 고급프로그래밍언어 및 실습 정석태(비주얼시스템)
창의공학설계 정석태(비주얼시스템) 창의공학설계 정석태(비주얼시스템)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정석태(비주얼시스템)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정석태(비주얼시스템)
데이터구조 최유순(비주얼시스템) 데이터구조 신임교원1(빅데이터)정성태
디지털공학 이용주(HCI) 웹프로그래밍 신임교원2(소프트웨어공학)
디지털시스템실습 이용주(HCI) 전문학술영어 신임교원1(빅데이터)
전문학술영어 양재철(인공지능) SW융합론 주수종(분산시스템)
컴퓨터구조 정영지(네트워크) 컴퓨터조직 정영지(네트워크)
멀티미디어공학 이용주(HCI) 알고리즘 신임교원2(소프트웨어공학)
알고리즘 정찬성(시스템SW) 프로그래밍언어론 신임교원2(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래밍언어론 정창원(분산시스템) 윈도우프로그래밍 및 실습 이용주(HCI)
윈도우프로그래밍실습 이용주(HCI) 창의실무설계 이용주(HCI)
이산수학 정영지(네트워크) 이산수학 정영지(네트워크)
3 소프트웨어공학 정창원(분산시스템) 3 소프트웨어공학 한성국(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신임교원3(사물인테넷)
데이터통신 정영지(네트워크)
시스템분석과 설계 신임교원1(빅데이터)
컴퓨터그래픽스 정성태(영상처리)
데이터통신 정영지(네트워크)
전공영어프리젠테이션 양재철(인공지능)
컴퓨터그래픽스 정성태(영상처리)
전공영어프리젠테이션 신임교원2(소프트웨어공학)
임베디드시스템 정찬성(시스템SW)
임베디드시스템 신임교원3(사물인터넷)
임베디드시스템실습 정찬성(시스템SW)
데이터베이스 한성국(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한성국(웹서비스)
컴퓨터네트워크 정영지(네트워크)
컴퓨터네트워크 정영지(네트워크)
영상처리 정성태(영상처리)
확률통계 정성태(영상처리)
영상처리 정성태(영상처리)
캡스톤디자인1 정영지(네트워크)
확률통계 정성태(영상처리)
창의융합설계 주수종(분산시스템)
종합설계 1 정영지(네트워크)
정보보안 정영지(네트워크)
수치해석 정성태(영상처리)
빅데이터정보처리 신임교원1(빅데이터)
4 운영체제 한성국(웹서비스) 4 운영체제 한성국(인공지능)
웹서비스 한성국(웹서비스) 네트워크보안 정영지(네트워크)
가상현실 정석태(비주얼시스템) 스마트디바이스 신임교수3(사물인테넷)
UNIX 시스템 및 실습 정영지(네트워크) 가상현실 정석태(비주얼시스템)
정보통신기술및창업특강 이용주(HCI) 빅데이터처리시스템설계 신임교원1(빅데이터)
종합설계 2 정영지(네트워크) 앱개발프로그래밍 이용주(HCI)
지능정보시스템 한성국(웹서비스) 캡스톤디자인2 정영지(네트워크)
분산시스템 주수종(분산시스템) 인공지능 한성국(인공지능)
정보보안 정영지(네트워크) 분산시스템 주수종(분산시스템)
HCI 이용주(HCI) 인간컴퓨터상호작용 이용주(HCI)
  1. 진로·취업분야
개편 전 개편 후
컴퓨터공학과 -네트워크관리자-데이터베이스개발자-데이터베이스관리자-모바일앱개발자-병원정보시스템개발자-유비쿼터스 기술 전문가

-웹마스터

-웹엔지니어

-웹프로그래머

-컴퓨터공학기술자

-컴퓨터프로그래머

-정보보호전문가

-창업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 SI 관련 연구소 및 기업체

(삼성전자, 삼성 SDS, LG전자, 포스코, 대우정보시스템, 현대정보기술 등)

정보통신 관련 연구소 및 기업체

(KT, SK커뮤티케이션즈, SK텔레콤, LG텔레콤, LG데이콤, 쌍용정보통신, 롯데정보통신 등)

스마트 소프트웨어, 콘텐츠 및 시스템 개발/관리 업체: 클라우드 컴퓨팅, e-커머스, 인터넷 방송국, 인터넷 홈쇼핑 및 쇼핑몰, 유비쿼터스 컴퓨팅

(NHN, Kakao, G-Market, Auction, 현대오토넷, 현대엔지니어링, 엔에이치엔,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 SK엔제이씨,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학병원 등)

기업의 경영 및 정보시스템 관련 컨설팅 업체

(삼성경제연구소, LG 경제연구소, Accenture, PWC, McKinsey, ADL 등…)

컴퓨터 또는 정보시스템 기술 벤처기업 창업 및 취업

정부 및 공공기관, 연구소, 금융기관 및 방송 미디어 업체

(ETRI, KBS, MBC, 금융기관, 한국전력, 전기안전공사, 토지주택공사, 수자원공사 등)

공무원 (기술고시)

게임프로그래머,네트워크관리자데이터베이스개발자,데이터베이스관리자,데이터분석전문가빅데이터정보처리전문가

빅데이터정보시스템전문가

모바일앱개발자

클라우드컴퓨팅 전문가

병원정보시스템개발자

의료IT 서비스시스템 전문가

금융정보처리시스템개발자

유비쿼터스 기술 전문가

멀티미디어정보처리전문가

웹서비스개발자

웹엔지니어

웹프로그래머

컴퓨터공학기술자

컴퓨터프로그래머

 

  1. 자율분류 결과(표준분류계열 및 교육부계열 대계열)
구분 학과명 표준분류계열 정원 교육부계열 대계열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개편전 컴퓨터공학과 공학계열 전기∙전자∙컴퓨터 전산학∙컴퓨터공학 70 공학계열
개편후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공학계열 전기∙전자∙컴퓨터 전산학∙컴퓨터공학 120 공학계열

 

  1.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전공 트랙

 

  1.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른 실험실습장비 투자계획

 

특성화 트랙 필요 기자재 활용계획 금액(단위 : )
스마트디바이스응용서비스 서버 컴퓨터임베디드 프로그래밍 장치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디바이스스마트 단말 장치네트워크 실습 장치무선통신 장치 스마트 디바이스를 설계하고, 지능형 사물 인테넷으로 연결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 응용 설계실 설치 480,000,000
빅데이터정보처리 블레이드 서버 컴퓨터병렬처리 서버 컴퓨터네트워크 서버 빅데이터 정보처리 플랫폼과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 구현할 수 있는 빅데이터 정보처리 실습실 구축 362,000,000
지능형정보처리시스템 서버 컴퓨터시스템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컴퓨터스마트 단말기네트워크 장비 정보를 생성.수집.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 플랫폼과 응용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지능형 정보 시스템을 설계구현할 수 있는 지능형 정보 시스템 설계실 설치 374,000,000
합 계

 

  1.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른 전공 트랙 및 취업 분야
항목 내용 비고
인재상 글로벌 환경에서 차세대 정보기술의 창의적 혁신을 선도하고, 인성, 덕성 등의 도덕적 소양을 갖추고 산업수요에 대응하여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을 융합한 응용 시스템 설계와 구현을 주도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정보기술 전문가
교육목표 ⚫ 인성, 덕성 등의 도덕적 소양을 갖추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컴퓨터 응용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업무를 협력적으로 관리, 수행할 수 있는 인재양성

⚫ 정보기술을 융합하여 응용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을 주도하는 컴퓨터 전문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양성

⚫ 글로벌 감각을 갖고 정보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통하여 창의성 있는 기획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양성

진로 및 취업분야 컴퓨터,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 SI 관련 연구소 및 기업체

(삼성전자, 삼성 SDS, LG전자, 포스코, 대우정보시스템, 현대정보기술 등)

정보통신 관련 연구소 및 기업체

(KT, SK커뮤티케이션즈, SK텔레콤, LG텔레콤, LG데이콤, 쌍용정보통신, 롯데정보통신 등)

스마트 소프트웨어, 콘텐츠 및 시스템 개발/관리 업체: 클라우드 컴퓨팅, e-커머스, 인터넷 방송국, 인터넷 홈쇼핑 및 쇼핑몰, 유비쿼터스 컴퓨팅

(NHN, Kakao, G-Market, Auction, 현대오토넷, 현대엔지니어링, 엔에이치엔,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 SK엔제이씨,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학병원 등)

기업의 경영 및 정보시스템 관련 컨설팅 업체

(삼성경제연구소, LG 경제연구소, Accenture, PWC, McKinsey, ADL 등…)

컴퓨터 또는 정보시스템 기술 벤처기업 창업 및 취업

정부 및 공공기관, 연구소, 금융기관 및 방송 미디어 업체

(ETRI, KBS, MBC, 금융기관, 한국전력, 전기안전공사, 토지주택공사, 수자원공사 등)

공무원 (기술고시)

게임프로그래머,네트워크관리자,데이터베이스개발자,데이터베이스관리자,데이터분석전문가빅데이터정보처리전문가

빅데이터정보시스템전문가

모바일앱개발자

클라우드컴퓨팅 전문가

병원정보시스템개발자

의료IT 서비스시스템 전문가

금융정보처리시스템개발자

유비쿼터스 기술 전문가

멀티미디어정보처리전문가

웹서비스개발자

웹엔지니어

웹프로그래머

컴퓨터공학기술자

컴퓨터프로그래머

교육과정 C언어,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윈도우프로그래밍, 창의공학설계, 컴퓨터조직, SW융합론사물인터넷, 시스템분석과 설계, 데이터통신, 컴퓨터그래픽스, 임베디드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컴퓨터네트워크, 영상처리, 정보보안, 빅데이터정보처리, 창의실무설계운영체제, 네트워크보안, 스마트디바이스, 앱개발프로그래밍, 가상현실, 빅데이터처리시스템설계, 인공지능, 분산시스템, 인간컴퓨터상호작용, 전공영어프리젠테이션, 캡스톤디자인, 창의융합설계 3개의 산업수요 맞춤 전문트랙으로 교육과정 운영스마트디바이스응용서비스 트랙빅데이터정보처리 트랙지능형정보처리시스템 트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