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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취업전략

1. 취업지도 목표 (수요 지향적 창의 ㆍ융합ㆍ실용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을 CAC 인증에 부합하도록 조정하여, 서울 어코드의 확산과 인증 프로그램의 고도화에 기여하고,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졸업생들이 국제적으로 자유롭게 취업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 적합한 학과특성화 전략을 수립하고, 해당 분야를 선도하는 실무기술교육 강화를 통해 실용 인재를 양성한다.

설계 및 실험실습 교과목을 강화하여 산업체 수요에 부응하고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공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는 공학교육 프로그램 혁신을 통한 활발한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한다.

차세대 정보기술의 창의적 혁신을 주도하고, 정보기술을 융합하여 응용 시스템을 설계/개발하는 컴퓨터 전문가를 육성한다.

2. 취업 지원 정책

2-1 학교지원 프로그램

01 진로 및 취업교육 교과목

  • 진로지도론
  • 직업과진로
  • 진로개발과 취업준비 (취업·창업캠프)

02 취업캠페인 프로그램

  • 취업박람회
  • 취업캠프

03 진로 및 취업 상담

  • 취업지원관 운영을 통한 진로 및 취업 상담, 취업정보 제공, 입사서류 클리닉, 모의 면접 실시

04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 잡컨설팅
  • 원광-취업프로그램(WONDEPL)
  • 취업·창업 동아리
  • 온라인사이버학습관 운영
  • 온라인 취업솔루션 운영
  • 어학능력향상 프로그램(토익사관학교, 영어말하기사관학교, 중국어사관학교)
  • MOS자격증 강좌

2-2 인턴십 프로그램

◎개요

  • ■전공현장실습1 (2학점, 선전) : 계절제 5주 (200시간) 이상
  • ■전공현장실습2 (18학점, 선전) : 학기제 15주 (600시간) 이상
  • ■해외현장학습 (18학점, 선전) : 학기제 15주 이상
  • ■취업현장학습 (18학점, 선전) : 학기제 15주 이상

◎세부안내

  • ■각 전공에서 산업체와 산학협력 MOU 체결
  • ■각 전공에서 산업체와 학생을 연결해주고, 현장실습 진행 과정을 모니터링
  • ■현장실습 수행 일지와 업체의 평가서를 종합하여 성적부여
  • ■AO, BO, F 로 평가
  • ■전공형장실습_학생지원
  • ■보험지원 : 캠퍼스 보험으로 활용 가능
  • ■5 주(방학 중) : 학생현장실습지원비 40만원 지원
  • ■15주(학기 중) : 해당학기 수업료 50% 장학금 지급 (국내외 동일)

◎전공현장실습 기간 중 수업진행

  • ■집중수업 및 전공현장실습을 실시하는 교과목으로 인하여 일반교과목의 수업결손을 최소화 하기 위해, 이 기간 동안에는 모든 교과목을 사이버 수업 진행함

◎ 전공 현장실습 및 취업 MOU 체결 산업체

기업 지역 업 종
(주) 구슬 광주 원격교육, 솔루션 개발
(유) 미주계전 전북 SK텔레콤 이동전화 장비시설 및 SET-UP작업
(주) 티앤씨모바일 서울 통신·모바일
(주) 로코모 서울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주) 씨드나인

게임즈

서울 소프트웨어 개발
(주) 모아지오 전북 모바일게임 개발
(주) 바소콤 광주 소프트웨어 개발
(주) 모던엔시스 전북 소프트웨어 자문, 개발 및 공급업
(주) 리퓨터 전북 네트워크구축, 통신 및 센서모듈 개발
(주) 도울정보기술 광주 임베디드시스템 및 S/W개발
(주) 엔타즈 서울 모바일 게임, 모바일 콘텐츠 개발
(주) 선진시스템 전북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
(주) 대신네트웍스 전북 SI/NI
(주) 스마트

미디어테크

전북 서비스, 정보기기 및 소프트웨어 개발
(주) 유엠텍 전북 웹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모바일 콘텐츠 개발
(주) 좋은정보기술 전북 소프트웨어 개발, 홈페이지 제작
(주) 티디엘 광주 임베디드시스템 및 S/W개발
(주) 아이투맥스 서울 정보기기 및 소프트웨어 개발
(주)스마트텍 전북 소프트웨어 개발, 콘텐츠 개발
(주) 태마루 서울 모바일 게임, 모바일 콘텐츠 개발

3. 취업 지도 전략 및 시행 계획

3-1 컴퓨터분야의 맞춤형 인력양성

3-2 교육환경 개선

가. 학과 교육환경 개선

  • *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는 교육환경 개선을 위하여 요소설계실과 종합설계실을 2010년 새롭게 설치했고, PC 실 환경개선과 과학관 주관 관리로 항시 실습지원함
  • * 2011년에 종합설계 3실을 구축하여 4팀 작업 공간 추가하였음
  • * 2012년에 종합설계 4실을 구축하여 4팀 작업 공간 추가하였음
  • * 컴퓨터공학부의 특성화 분야인 소프트웨어개발, 컴퓨터시스템,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및 분산컴퓨팅, 인터넷기술을 주축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디지털 콘텐츠, 유비쿼터스 컴퓨팅, 차세대인터넷 서비스 기술 분야의 설계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함
  • * 교육환경 개선
    • 프로그램 목적달성에 필요한 적절한 수준의 강의실 및 실험실습 시설, 관련장비 및 부대시설, 전산 및 학술정보시설 확충
  • * 학생수혜 지원
    • 실험, 실습 기자재 및 산학 프로젝트에 필요한 재료비 구입 등, 컴퓨터공학과는 공학인증 프로그램 대상자들에게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재료비 등을 지원

나. 특성화 분야 교육환경 확충

  •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사회적 관심 증대
  • * 현대 모바일 산업 경쟁력
    • 단말과 네트워크 중심의 하드웨어 경쟁 →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소프트웨어 경쟁으로 급속히 이동
  • * 모바일 소프트웨어 경쟁력의 핵심
    • 플랫폼의 기능성, 무선 인터넷, 위치 기반 서비스 등의 융합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개발 하는 능력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과 개발 환경을 어떻게 하면 더욱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제공하는가에 따라 그 성패가 좌우
  • * 스마트폰 앱 개발 분야
    • 시장형성 초기단계, 수많은 산업체들이 개발인력 구인 어려움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학과특성화로 지정
    • CAC인증에서 추구하는 실무교육 강화와 수요 지향적 교육 측면의 대표적인 사례임
  • * 스마트폰 앱 개발 분야 기자재 확충(교비지원)
기기명 모델/특징 설치장소 수량 예산
Mac 컴퓨터
  • 모델명 : iMac MC508KH/A
  • 용도 : 아이폰4 용 앱 개발
컴퓨터
심화설계실
30 9대:본사업비

11대:교비

아이폰4
  • 용도 : 앱 테스트 및 디버깅
컴퓨터
심화설계실
20 본사업비
갤럭시S
  • 용도 : 앱 테스트 및 디버깅
컴퓨터
심화설계실
21 본사업비
모바일프로그래밍실습장비
  • 모델명 : HBE-EMPOSIII-SV210
  • 용도 : 모바일 응용프로그램, 스마트폰용 앱 개발
컴퓨터
기초설계실
10 교비
무선센서네트워크실습장비
  • 모델명 : HBE-ZigbeX-II
  • 용도 : 데이터 통신 실습
컴퓨터
기초설계실
2 교비
홈네트워크실

습장비

  • 모델명 : HBE-Ubi-HomeNET
  • 용도 : 유비쿼터스 홈 네트워크 설계
컴퓨터
기초설계실
2 교비

3-3 실무교육 강화

○ 실무교육 강화를 위한 세부 추진 전략

  • * 이론적인 교과보다는 실무 중심의 교과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컴퓨터공학 분야 업무가 대부분 응용 프로그램 개발이라서 실무 프로그램 능력을 강화
  • * 프로그램 교육과정에서 Visual C++과 JAVA를 비롯하여 다양한 언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 학생 취업률 향상 및 실무능력향상을 위하여 실무 프로그래밍 실습과정을 개설하여 실습시간 수를 대폭 상향 조정
  • * 학생 취업률 향상 및 실무능력향상을 위하여 실무 프로그래밍 실습과정을 개설하여 실습시간 수를 대폭 상향 조정
  • * 특히,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분야에서 아이폰앱개발, 안드로이드 앱 개발 과정에 대해 각각 140시간의 보충강좌를 개설하여 공학인증과정 학생들에게 수강하도록 함.

3-4 수요 지향적 교육

  • * “공과대학 장단기 발전계획”에 따라 학생교육 혁신사업계획, 공과대학 취업, 산학협력 혁신사업계획 등을 계획하여 추진 중
  • * 취업 산학협력 프로그램
공과대학 취업, 산학협력 혁신사업 계획 사업 수행 내용
  • * 지식기반 산학협력 센터 운영
  • * 초청강연 및 학술활동지원
  • * 취업 및 산학교육협력 실무자급 간담회
  • * 기업의 애로 기술에 따른 취업 지원
  • 컴퓨터공학과 산학협동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
  • 산학협동의 교과과정을 개발하여 교과과정에 반영
  • *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의 모든 전임교수는 산업체 및 정부출연 연구소 등에서 많은 전문적 실무 경력을 가지고 있음, 이는 활발한 산학협력 및 실무 위주의 교육개선에 이바지함
  • * 산업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과 기술을 학생들에게 전수하기 위해 기술개발 과제수행, 기술자문 및 지도, 산업체 현장 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 세미나, 강연, 신기술 교육 등 다양한 산학협동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 산학협동 결과물은 교육과정 및 내용에 반영되어 교육품질을 개선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 향상에 적극 활용

가. 산업체 연계를 통한 설계교과목 내실화

  • * 지역대학은 우리지역과 사회에 분포한 지역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인력을 분석하여 그에 부응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거점
  • * 수요자 중심 교육을 추진하고, 교육을 내실화하는 교육방법 개선이 필요
  • * 설계과목 내실화
    • 과제 기획, 프로젝트 수행을 기업과 연계하여 추진
    • 학생들은 직접적으로 기업과 연관된 설게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실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원천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기회
    • 연결된 기업과 학생은 향후 현장실습과 인턴과정을 통해 경험을 회득, 기업은 입사전선교육 관점에서 비용 감소, 우수한 인재 선발 기회
  • * 기업 연계 종합 설계 운영방안
세부 운영 방안
  • * 기업은 실제 기술개발 등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 학교에 연구를 요청하고 학생들은 자금을 지원받은 대신,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물을 기업에 보고한다.
  • * 기업의 요구에 맞는 프로젝트를 추진하도록 하여, 창의력 향상과 현장 적응력을 함께 개발한다.
  • * 각 프로젝트팀은 기업으로부터 기술적, 물질적인 지원을 받으며, 수시로 미팅을 통해 기업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입수한다.
  • * 프로젝트 종료 시 해당 팀의 수행 결과와 개인들이 기여한 부분에 대해 보고서와 발표를 통해 보고하는 절차를 갖는다. 이는 연구개발능력 외에도 보고서와 발표능력 향상을 위해서 중요하다.

나. IT 멘토링을 통한 설계교과목 내실화

  • * 정부로부터 임명된 IT 멘토가 현업 실무기술을 반영한 IT 멘토링 과제를 기획해 대학에 제안하고, 이를 교수와 학생이 탬을 이뤄 수행
  • * 설계과목 내실화
    • IT 멘토가 기획한 과제를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재학생이 지도교수의 지원 하에 수행
    • 학생들은 직접적으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수요자 중심의 프로젝트를 경험
    • 연결된 기업과 학생은 향후 현장실습과 인턴과정을 통해 경험을 획득, 기업은 입사전선교육 관점에서 비용 감소, 우수한 인재 선발 기회
  • * IT 멘토링 운영방안
세부 운영 방안
  • * IT 멘토는 기술 개발 등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 학교에 연구를 요청하고 학생들은 정부의 자금지원을 바탕으로,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결과물을 보고
  • *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프로젝트를 추진 가능, 창의력 향상과 현장 적응력을 함께 개발한다.
  • * 각 프로젝트팀은 IT 멘토로부터 기술적 지원을 받으며, 수시 미팅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입수한다.
  • * 프로젝트 종료시 해당 팀의 수행 결과와 개인들이 기여한 부분에 대해 보고서와 발표를 통해 보고하는 절차를 갖는다. 이는 연구개발능력 외에도 보고서와 발표능력 향상을 위해서 중요하다.

다. 수요자 요구사항 반영을 위한 체계 정립

  • * 공학인증에 부합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설정을 위해 구성원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
  • * 각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고 교육기관의 특성을 부합하는 교육목표를 설정, 교육목표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행정체계를 수립
  • * 신입생, 재학생, 졸업예정자, 졸업생에 대한 평가 결과 → 프로그램 내 각 위원회 회의에서 분석 → 프로그램의 각 영역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 → 이에 대응하는 해결, 개선사항을 마련 → 프로그램에 반영
  • * 수효지향적인 교육목표 설정
    • 자체 역량 평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 기준, 컴퓨터공학 분야 기술 발전 동향 및 인력 수급 현황을 설문조사 등의 방법을 통해 조사
    • 구성원의 요구사상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
    • 자체 역량평가 결과와 프로그램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목표를 수립 및 개선
  • * 수요 지향적 교육을 위한 요구사항 분석 반영 체계
    • 프로그램 구성원의 설문조사, 학생포트폴리오, 산학자문위원회 자문 등
대 상 행 사 내 용
4학년학생 종합설계 작품 전시
창업학생 앱창작터 예비 팀창업 작품 전시회
1학년학생 창의공학설계경진대회
전 학년학생 포트폴리오경진대회
초청 특강
    • 매년 컴공인의 날 행사를 통해 4학년 학생은 종합설계작품 전시, 1학년 학생은 창의공학설계작품 발표, 전 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앱 창작터의 사업지원으로 예비창업 작품 전시회, 외부전문가의 초청특강 등을 통해 컴퓨터공학인의 지식과 기술함양과 진로취업에 적극 노력하고 있음.
  • * 산학자문위원회
    • 기존 산업체에서 바라본 학부 졸업생에 관한 의견과 졸업 후 원광대학교 학부 교육과정에 관한 수요자중심 의견을 취함
    • 이를 바탕으로 구성원의 요구사항을 분석/도출하고, 이를 반영한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4. 주요 취업분야 및 지도 방안

4-1 주요취업분야( 12페이지 참조)

  • 기업체 전산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SI(system integrated)업체 (정보통신, 시스템 구축회사 등)정부기관, 언론기관, 교육 및 연구기관, 금융기관, 보험업, 병원 등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 및 운용하거나,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여 정보처리를 시행하는 업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품질검사 전문기관 기술인력과 감리원 자격을 취득하여 감리 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3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는 측량분야 수치지도제작업의 정보처리 담당자로 진출가능하고, 정보통신부의 별정우체국 사무장, 사무주임, 사무보조 등 사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 기업체 전산부서, 컴퓨터 전문회사, 소프트웨어 생산업체, 통신장비개발 설치회사, 전산전문업체의 전자계산기 조직응용부서, 보험회사 전산운용시스템 개발부 등에 진출 할 수 있다. 「정보통신공사업법」에 따라 품질검사 전문기관의 기술인력, 정보통신 기술자, 감리원 자격을 취득하여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진출 할 수 있다.

4-2 지도방안

1) 협력회(본교 가족회사 포함)와의 MOU 체결

  • 본교의 가족회사를 중심으로 컴퓨터 및 IT 관련 회사 및 기관들과 맞춤형 교육 및 연계 취업을 상호 협력하기 위한 MOU 체결을 확대하고 이를 공학인증과정 산학협력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협력관계를 증진
  • 정식계약 체결 전에 문서로 합의하는 것으로 법적 구속력은 없으며, 기업들 간에 작성하는 MOU는 주로 정식계약에 앞서 서로의 의견을 미리 조율하고 확인하는 내용을 담고 있음.
    MOU에서 합의한 내용대로 본 계약이 체결되는 경우도 있으나, 본 계약에서는 MOU내용과 다르게 계약이 체결될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본계약 협상과정에서 서로 의견차가 심할 경우에는 MOU 자체가 파기될 수도 있음.
  • 당사자 간의 특정사안에 대한 비공식적 비망록 혹은 기록문서.
    정식계약체결의 이전단계에서 양당사자간의 이해나 합의 사항을 기록하는 경우와 정식계약에 관련한 이면적 합의사항을 기록하는 경우로 대별할 수 있음.(이 경우는 정식계약에 대한 이면적 합의 또는 양해각서의 의미에 해당함)

2) 인턴사원 및 졸업 전 취업, 멘토링

  • MOU 체결을 통한 인턴쉽을 추진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무능력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인턴사원으로 인한 실무능력 및 현장경험을 쌓은 학생들을 졸업하기 이전에 기업에 취업시켜 보다 빠른 사회 진출을 할 수 있도록 도모함.
  • MOU 체결을 통해 기업과 학생이 멘토와 멘티의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멘티로서의 학생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교수가 학생을 보조한다.

3) 전문 스터디그룹의 지원

  •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스터디 그룹을 학과 차원에서 지원(학과내 학술동아리와 연계)
  • 기술고시 등 기술공무원 시험 준비 및 변리사 시험 준비를 위한 지원을 대학 본부의 지원정책과 연계하여 적극 검토(예, 고시원 운영)

4) 졸업생 네트워킹 활성화

  • 산업체 요구 사항 도출 및 제시를 통한 교육과정 개선
  • 산학협동 프로젝트 도출 및 참여
  • 현장 실무중심 교육 실시 지원
  • 취업 연계교육 실시
  • 선후배 간의 멘티/멘토 관계 형성
  • 최신 첨단기술 세미나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