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취업지도 목표 (수요 지향적 창의 ㆍ융합ㆍ실용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을 CAC 인증에 부합하도록 조정하여, 서울 어코드의 확산과 인증 프로그램의 고도화에 기여하고,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졸업생들이 국제적으로 자유롭게 취업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 적합한 학과특성화 전략을 수립하고, 해당 분야를 선도하는 실무기술교육 강화를 통해 실용 인재를 양성한다.
설계 및 실험실습 교과목을 강화하여 산업체 수요에 부응하고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공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는 공학교육 프로그램 혁신을 통한 활발한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한다.
차세대 정보기술의 창의적 혁신을 주도하고, 정보기술을 융합하여 응용 시스템을 설계/개발하는 컴퓨터 전문가를 육성한다.
2. 취업 지원 정책
2-1 학교지원 프로그램
01 진로 및 취업교육 교과목
- 진로지도론
- 직업과진로
- 진로개발과 취업준비 (취업·창업캠프)
02 취업캠페인 프로그램
- 취업박람회
- 취업캠프
03 진로 및 취업 상담
- 취업지원관 운영을 통한 진로 및 취업 상담, 취업정보 제공, 입사서류 클리닉, 모의 면접 실시
04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 잡컨설팅
- 원광-취업프로그램(WONDEPL)
- 취업·창업 동아리
- 온라인사이버학습관 운영
- 온라인 취업솔루션 운영
- 어학능력향상 프로그램(토익사관학교, 영어말하기사관학교, 중국어사관학교)
- MOS자격증 강좌
2-2 인턴십 프로그램
◎개요
- ■전공현장실습1 (2학점, 선전) : 계절제 5주 (200시간) 이상
- ■전공현장실습2 (18학점, 선전) : 학기제 15주 (600시간) 이상
- ■해외현장학습 (18학점, 선전) : 학기제 15주 이상
- ■취업현장학습 (18학점, 선전) : 학기제 15주 이상
◎세부안내
- ■각 전공에서 산업체와 산학협력 MOU 체결
- ■각 전공에서 산업체와 학생을 연결해주고, 현장실습 진행 과정을 모니터링
- ■현장실습 수행 일지와 업체의 평가서를 종합하여 성적부여
- ■AO, BO, F 로 평가
- ■전공형장실습_학생지원
- ■보험지원 : 캠퍼스 보험으로 활용 가능
- ■5 주(방학 중) : 학생현장실습지원비 40만원 지원
- ■15주(학기 중) : 해당학기 수업료 50% 장학금 지급 (국내외 동일)
◎전공현장실습 기간 중 수업진행
- ■집중수업 및 전공현장실습을 실시하는 교과목으로 인하여 일반교과목의 수업결손을 최소화 하기 위해, 이 기간 동안에는 모든 교과목을 사이버 수업 진행함
◎ 전공 현장실습 및 취업 MOU 체결 산업체
기업 | 지역 | 업 종 |
---|---|---|
(주) 구슬 | 광주 | 원격교육, 솔루션 개발 |
(유) 미주계전 | 전북 | SK텔레콤 이동전화 장비시설 및 SET-UP작업 |
(주) 티앤씨모바일 | 서울 | 통신·모바일 |
(주) 로코모 | 서울 |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주) 씨드나인
게임즈 |
서울 | 소프트웨어 개발 |
(주) 모아지오 | 전북 | 모바일게임 개발 |
(주) 바소콤 | 광주 | 소프트웨어 개발 |
(주) 모던엔시스 | 전북 | 소프트웨어 자문, 개발 및 공급업 |
(주) 리퓨터 | 전북 | 네트워크구축, 통신 및 센서모듈 개발 |
(주) 도울정보기술 | 광주 | 임베디드시스템 및 S/W개발 |
(주) 엔타즈 | 서울 | 모바일 게임, 모바일 콘텐츠 개발 |
(주) 선진시스템 | 전북 |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비스업 |
(주) 대신네트웍스 | 전북 | SI/NI |
(주) 스마트
미디어테크 |
전북 | 서비스, 정보기기 및 소프트웨어 개발 |
(주) 유엠텍 | 전북 | 웹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모바일 콘텐츠 개발 |
(주) 좋은정보기술 | 전북 | 소프트웨어 개발, 홈페이지 제작 |
(주) 티디엘 | 광주 | 임베디드시스템 및 S/W개발 |
(주) 아이투맥스 | 서울 | 정보기기 및 소프트웨어 개발 |
(주)스마트텍 | 전북 | 소프트웨어 개발, 콘텐츠 개발 |
(주) 태마루 | 서울 | 모바일 게임, 모바일 콘텐츠 개발 |
3. 취업 지도 전략 및 시행 계획
3-1 컴퓨터분야의 맞춤형 인력양성
3-2 교육환경 개선
가. 학과 교육환경 개선
- *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는 교육환경 개선을 위하여 요소설계실과 종합설계실을 2010년 새롭게 설치했고, PC 실 환경개선과 과학관 주관 관리로 항시 실습지원함
- * 2011년에 종합설계 3실을 구축하여 4팀 작업 공간 추가하였음
- * 2012년에 종합설계 4실을 구축하여 4팀 작업 공간 추가하였음
- * 컴퓨터공학부의 특성화 분야인 소프트웨어개발, 컴퓨터시스템,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및 분산컴퓨팅, 인터넷기술을 주축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디지털 콘텐츠, 유비쿼터스 컴퓨팅, 차세대인터넷 서비스 기술 분야의 설계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함
- * 교육환경 개선
- 프로그램 목적달성에 필요한 적절한 수준의 강의실 및 실험실습 시설, 관련장비 및 부대시설, 전산 및 학술정보시설 확충
- * 학생수혜 지원
- 실험, 실습 기자재 및 산학 프로젝트에 필요한 재료비 구입 등, 컴퓨터공학과는 공학인증 프로그램 대상자들에게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재료비 등을 지원
나. 특성화 분야 교육환경 확충
-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사회적 관심 증대
- * 현대 모바일 산업 경쟁력
- 단말과 네트워크 중심의 하드웨어 경쟁 →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소프트웨어 경쟁으로 급속히 이동
- * 모바일 소프트웨어 경쟁력의 핵심
- 플랫폼의 기능성, 무선 인터넷, 위치 기반 서비스 등의 융합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개발 하는 능력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과 개발 환경을 어떻게 하면 더욱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제공하는가에 따라 그 성패가 좌우
- * 스마트폰 앱 개발 분야
- 시장형성 초기단계, 수많은 산업체들이 개발인력 구인 어려움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학과특성화로 지정
- CAC인증에서 추구하는 실무교육 강화와 수요 지향적 교육 측면의 대표적인 사례임
- * 스마트폰 앱 개발 분야 기자재 확충(교비지원)
기기명 | 모델/특징 | 설치장소 | 수량 | 예산 |
---|---|---|---|---|
Mac 컴퓨터 |
|
컴퓨터 심화설계실 |
30 | 9대:본사업비
11대:교비 |
아이폰4 |
|
컴퓨터 심화설계실 |
20 | 본사업비 |
갤럭시S |
|
컴퓨터 심화설계실 |
21 | 본사업비 |
모바일프로그래밍실습장비 |
|
컴퓨터 기초설계실 |
10 | 교비 |
무선센서네트워크실습장비 |
|
컴퓨터 기초설계실 |
2 | 교비 |
홈네트워크실
습장비 |
|
컴퓨터 기초설계실 |
2 | 교비 |
3-3 실무교육 강화
○ 실무교육 강화를 위한 세부 추진 전략
- * 이론적인 교과보다는 실무 중심의 교과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컴퓨터공학 분야 업무가 대부분 응용 프로그램 개발이라서 실무 프로그램 능력을 강화
- * 프로그램 교육과정에서 Visual C++과 JAVA를 비롯하여 다양한 언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 학생 취업률 향상 및 실무능력향상을 위하여 실무 프로그래밍 실습과정을 개설하여 실습시간 수를 대폭 상향 조정
- * 학생 취업률 향상 및 실무능력향상을 위하여 실무 프로그래밍 실습과정을 개설하여 실습시간 수를 대폭 상향 조정
- * 특히,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분야에서 아이폰앱개발, 안드로이드 앱 개발 과정에 대해 각각 140시간의 보충강좌를 개설하여 공학인증과정 학생들에게 수강하도록 함.
3-4 수요 지향적 교육
- * “공과대학 장단기 발전계획”에 따라 학생교육 혁신사업계획, 공과대학 취업, 산학협력 혁신사업계획 등을 계획하여 추진 중
- * 취업 산학협력 프로그램
공과대학 취업, 산학협력 혁신사업 계획 | 사업 수행 내용 |
---|---|
|
|
- *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의 모든 전임교수는 산업체 및 정부출연 연구소 등에서 많은 전문적 실무 경력을 가지고 있음, 이는 활발한 산학협력 및 실무 위주의 교육개선에 이바지함
- * 산업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과 기술을 학생들에게 전수하기 위해 기술개발 과제수행, 기술자문 및 지도, 산업체 현장 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 세미나, 강연, 신기술 교육 등 다양한 산학협동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 산학협동 결과물은 교육과정 및 내용에 반영되어 교육품질을 개선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 향상에 적극 활용
가. 산업체 연계를 통한 설계교과목 내실화
- * 지역대학은 우리지역과 사회에 분포한 지역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인력을 분석하여 그에 부응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거점
- * 수요자 중심 교육을 추진하고, 교육을 내실화하는 교육방법 개선이 필요
- * 설계과목 내실화
- 과제 기획, 프로젝트 수행을 기업과 연계하여 추진
- 학생들은 직접적으로 기업과 연관된 설게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실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원천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기회
- 연결된 기업과 학생은 향후 현장실습과 인턴과정을 통해 경험을 회득, 기업은 입사전선교육 관점에서 비용 감소, 우수한 인재 선발 기회
- * 기업 연계 종합 설계 운영방안
세부 운영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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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IT 멘토링을 통한 설계교과목 내실화
- * 정부로부터 임명된 IT 멘토가 현업 실무기술을 반영한 IT 멘토링 과제를 기획해 대학에 제안하고, 이를 교수와 학생이 탬을 이뤄 수행
- * 설계과목 내실화
- IT 멘토가 기획한 과제를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재학생이 지도교수의 지원 하에 수행
- 학생들은 직접적으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수요자 중심의 프로젝트를 경험
- 연결된 기업과 학생은 향후 현장실습과 인턴과정을 통해 경험을 획득, 기업은 입사전선교육 관점에서 비용 감소, 우수한 인재 선발 기회
- * IT 멘토링 운영방안
세부 운영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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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수요자 요구사항 반영을 위한 체계 정립
- * 공학인증에 부합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설정을 위해 구성원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
- * 각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고 교육기관의 특성을 부합하는 교육목표를 설정, 교육목표 달성을 보장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행정체계를 수립
- * 신입생, 재학생, 졸업예정자, 졸업생에 대한 평가 결과 → 프로그램 내 각 위원회 회의에서 분석 → 프로그램의 각 영역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 → 이에 대응하는 해결, 개선사항을 마련 → 프로그램에 반영
- * 수효지향적인 교육목표 설정
- 자체 역량 평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 기준, 컴퓨터공학 분야 기술 발전 동향 및 인력 수급 현황을 설문조사 등의 방법을 통해 조사
- 구성원의 요구사상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
- 자체 역량평가 결과와 프로그램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목표를 수립 및 개선
- * 수요 지향적 교육을 위한 요구사항 분석 반영 체계
- 프로그램 구성원의 설문조사, 학생포트폴리오, 산학자문위원회 자문 등
대 상 | 행 사 내 용 |
---|---|
4학년학생 | 종합설계 작품 전시 |
창업학생 | 앱창작터 예비 팀창업 작품 전시회 |
1학년학생 | 창의공학설계경진대회 |
전 학년학생 | 포트폴리오경진대회 |
초청 특강 |
- 매년 컴공인의 날 행사를 통해 4학년 학생은 종합설계작품 전시, 1학년 학생은 창의공학설계작품 발표, 전 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앱 창작터의 사업지원으로 예비창업 작품 전시회, 외부전문가의 초청특강 등을 통해 컴퓨터공학인의 지식과 기술함양과 진로취업에 적극 노력하고 있음.
- * 산학자문위원회
- 기존 산업체에서 바라본 학부 졸업생에 관한 의견과 졸업 후 원광대학교 학부 교육과정에 관한 수요자중심 의견을 취함
- 이를 바탕으로 구성원의 요구사항을 분석/도출하고, 이를 반영한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4. 주요 취업분야 및 지도 방안
4-1 주요취업분야( 12페이지 참조)
- 기업체 전산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SI(system integrated)업체 (정보통신, 시스템 구축회사 등)정부기관, 언론기관, 교육 및 연구기관, 금융기관, 보험업, 병원 등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 및 운용하거나,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여 정보처리를 시행하는 업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품질검사 전문기관 기술인력과 감리원 자격을 취득하여 감리 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3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는 측량분야 수치지도제작업의 정보처리 담당자로 진출가능하고, 정보통신부의 별정우체국 사무장, 사무주임, 사무보조 등 사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 기업체 전산부서, 컴퓨터 전문회사, 소프트웨어 생산업체, 통신장비개발 설치회사, 전산전문업체의 전자계산기 조직응용부서, 보험회사 전산운용시스템 개발부 등에 진출 할 수 있다. 「정보통신공사업법」에 따라 품질검사 전문기관의 기술인력, 정보통신 기술자, 감리원 자격을 취득하여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진출 할 수 있다.
4-2 지도방안
1) 협력회(본교 가족회사 포함)와의 MOU 체결
- 본교의 가족회사를 중심으로 컴퓨터 및 IT 관련 회사 및 기관들과 맞춤형 교육 및 연계 취업을 상호 협력하기 위한 MOU 체결을 확대하고 이를 공학인증과정 산학협력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협력관계를 증진
- 정식계약 체결 전에 문서로 합의하는 것으로 법적 구속력은 없으며, 기업들 간에 작성하는 MOU는 주로 정식계약에 앞서 서로의 의견을 미리 조율하고 확인하는 내용을 담고 있음.
MOU에서 합의한 내용대로 본 계약이 체결되는 경우도 있으나, 본 계약에서는 MOU내용과 다르게 계약이 체결될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본계약 협상과정에서 서로 의견차가 심할 경우에는 MOU 자체가 파기될 수도 있음. - 당사자 간의 특정사안에 대한 비공식적 비망록 혹은 기록문서.
정식계약체결의 이전단계에서 양당사자간의 이해나 합의 사항을 기록하는 경우와 정식계약에 관련한 이면적 합의사항을 기록하는 경우로 대별할 수 있음.(이 경우는 정식계약에 대한 이면적 합의 또는 양해각서의 의미에 해당함)
2) 인턴사원 및 졸업 전 취업, 멘토링
- MOU 체결을 통한 인턴쉽을 추진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무능력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인턴사원으로 인한 실무능력 및 현장경험을 쌓은 학생들을 졸업하기 이전에 기업에 취업시켜 보다 빠른 사회 진출을 할 수 있도록 도모함.
- MOU 체결을 통해 기업과 학생이 멘토와 멘티의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멘티로서의 학생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교수가 학생을 보조한다.
3) 전문 스터디그룹의 지원
-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스터디 그룹을 학과 차원에서 지원(학과내 학술동아리와 연계)
- 기술고시 등 기술공무원 시험 준비 및 변리사 시험 준비를 위한 지원을 대학 본부의 지원정책과 연계하여 적극 검토(예, 고시원 운영)
4) 졸업생 네트워킹 활성화
- 산업체 요구 사항 도출 및 제시를 통한 교육과정 개선
- 산학협동 프로젝트 도출 및 참여
- 현장 실무중심 교육 실시 지원
- 취업 연계교육 실시
- 선후배 간의 멘티/멘토 관계 형성
- 최신 첨단기술 세미나 수행